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핀테크 용어사전

ELS(주가연계증권)

작성일 2016.09.26

조회수 1418

핀테크 용어사전 이미지

ELS(주가연계증권)란,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을 말합니다.자산을 우량채권에 투자하여 원금을 보존하고 일부를 주가지수 옵션 등
금융파생 상품에 투자해 고수익을 노리는 금융상품으로, 2003년 증권거래법 시행령에 따라 상품화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ELN(Equity-Linked Note)으로 불리고, 넓은 뜻으로는 신주인수권 증서인 위런트(warrant)도 포함됩니다. 장외파생금융상품업 겸영 인가를 받은 증권회사만 발행할 수 있는데,
만기는 3개월∼2년으로 1년 이하의 단기가 주종을 이룹니다.
유가증권에 대하여 적용되는 일반적인 규제가 동일하게 적용되나 주식이나 채권에 비해 손익구조가 복잡합니다.
또한 원금과 수익을 지급받지 못할 위험성도 있고 투자자가 만기 전에 현금화하기가 어렵다는 특징도 지닙니다.
주가지수가 상승할 때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부터
주가지수 등락구간별 수익률에 차이가 나게 하는 것 등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원금보장형·원금부분보장형·원금조건부보장형의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원금보장형은 보수적이거나 안정적인 투자자가 선호하며,
원금부분보장형은 적극적인 투자자가, 원금조건부보장형은 공격적인 투자자가 선호합니다.
투자자에게는 투자선택의 폭을 넓히고, 증권회사에는 수익구조를 변화시켜 증권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주식이나주가지수 이외에도 원자재·금 등과 같은 실물에 연계되거나,
물가지수나 채권지수 등에 연계되는 등 그 범위가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ELS#주가연계증권

목록으로

TOP